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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가 돈을 벌기 힘든 이유

내 맘대로 창업일지

by CHAPP 메이커 2025. 7. 28.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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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가 유튜버라는 말.

이젠 진부하다고 느껴질 정도 입니다.

그만큼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로 보는 인플루언서 수(2024년 기준)

- 전 세계 인플루언서 수 : 6400만 명 이상

- 한국 내 인플루언서 추정 : 10만명 이상

- 이 중 수익 발생 경험자는 약 30% 수준 (출처: Influencer Marketing Hub, 와이즈앱 리포트, 2024)

플랫폼의 문턱이 낮아졌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게 된 지금은

시작보다 유지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럼 인플루언서는 보통 어떻게 돈을 벌까요?

인플루언서의 수익 구조는 보통 아래 3가지 방식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수익 방식
설명
특징
📺 광고 수익
유튜브, 틱톡 등에서 재생 기반 수익
조회수 의존
🤝 협찬 제휴
브랜드 광고, 제품 리뷰 등 외부 요청
팔로워 수 기반
💳 직접 수익
팬 구독, 굿즈 판매, 클래스 등
팬 충성도 기반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조회수에 따라 우상향을 그릴 때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너무 많죠.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수익의 중심이 플랫폼에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수익의 약 45%는 플랫폼에서 가져갑니다.

틱톡, 인스타그램은 직접 수익화 기능 역시 부족합니다.

콘텐츠가 아무리 잘돼도, 알고리즘에 따라 좌우 됩니다.

2. 팔로워 수 = 수익 x

팔로워 수가 아무리 많아도,

이들이 진짜 팬이 아니면 소비/참여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1만 명 중 단 1%만 구매해도 수익은 극적으로 차이납니다.

숫자보다 중요한 건, 구조와 관계입니다.

3. 비즈니스 모델 없이 콘텐츠만 다양해짐.

많은 인플루언서가 전략 없이 콘텐츠만 올립니다.

수익은 운에 맡기거나 수많은 에이전시나 소속사에서 먼저 연락오길 기다립니다.

유튜브 조회수만으로는 월 300만원을 넘기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다음편에서,

2025년 인플루언서들이 실제로 돈을 버는 방법,

그리고 콘텐츠 > 구조 > 수익으로 이어지는 전략을 총정리해서 드릴게요.

"콘텐츠만으론 부족한 시대, 이제는 팬을 머물게 하는 구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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