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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모델을 여러가지 인것 같지만 크게 보면 결국 광고 수익이 전부 입니다. 조회 수 역시
수익 모델의 근간은 바로 광고니까요.
하지만 모두 알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결국 불안정할 수 밖에 없다는 걸요.
플랫폼 정책에 따라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조회수에 따라 그리고
콘텐츠를 연속해서 찍어내지 않으면 되지 않는 구조.
그렇다면 인플루언서로 오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려면 결국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노출'에만 신경쓰는게 아니라 '브랜드'를 가져 가야합니다.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건, 중개 플랫폼 없는 수익 구조를 직접 가져가야 합니다. 광고주를 통하지 않고, 중개 플랫폼 수수료 없이 팬과 직접 연결되는 구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본인의 플랫폼을 웹이나 앱 형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미 G드래곤, 블랙핑크 지수씨가 본인만의 앱을 가지고 있고, 침착맨이나 래퍼 이영지씨도 본인만의 웹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죠. 이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2. 브랜드 자산을 축적하세요 - 팬의 기억에 남는 정체성
인플루언서도 결국 브랜드 입니다.
브랜드가 되려면 메시지, 감도, 세계관이 축적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유튜브나 인스타에서는 그게 흘러가버리죠. 일부 데이터화가 가능하지만 커스터마이징하는건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필요한건 내가 필요한 데이터가 '쌓이는 공간'
> 내 콘텐츠가 카테고리별로 정리되고
> 팬이 머물고, 상호작용하고, 참여하는 구조
>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공간이 되는 것
그 앱이나 웹을 만드는 것은 그 기억을 큐레이션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당신의 콘텐츠를 정형화된 틀이 아니라 자유롭게 "내 세계를 보여주는 채널"이 되는 거죠.
3. 팬을 '팔로워'가 아니라 '찐팬'으로 만드세요.
수치보다 더 중요한 건 팬의 몰입도와 충성도 입니다. 100만 팔로워이지만 팬 가입자는 1000명도 안되는 경우도, 4만 팔로워를 가졌지만 4천명이 넘는 강력한 팬을 만든 사람도 있죠.
100만 팔로워보다 100명의 충성도 높은 서포터 즉
"찐 팬"이더 강력한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팬과 함께 할 수 있는 확장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구조가 비즈니스 확장의 열쇠 입니다.
💡 정리하자면, 인플루언서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엔 3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가능하게 만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자 반드시 해야하는 것. 바로 본인만의 앱 기반 플랫폼 구축입니다.
CHAPP은 그 시작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인플루언서가 단순 크리에이터가 아닌 브랜드 오너로 전환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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